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시험후기

제 24회 물류관리사!! 합격수기 입니다/비전공/대학생/3주 벼락치기/평균 81고득점합격/단기완성

안녕무민 0

먼저 신지원에듀 교수님들과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기본정보]

서울 4년제 경영학부 재학/노베이스/24세


[동기 및 전체적인 공부 방법]

물류 대기업 입사를 희망하게 되어 물류관리사라는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전공이 상경계열이긴 하나 사실상 물류쪽 분야에는 사전 지식이 없었기에 막막했고, 기말 시험 이후 물류관리사 시험일까지 얼마 남지 않아 단기완성 커리큘럼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방학 기간이었던지라 사실상 하루 10시간 이상을 투자하였고, 최대한 집중하여 수강했습니다. 경험상 3주만에 준비할 수 있는 시험은 아닌 것 같고 학업이나 직장을 병행하신다면 2-3개월은 충분히 두고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루 10시간을 공부한다고 하면 5시간을 인강 수강(2배속으로 돌렸습니다.), 5시간을 복습 및 체화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였고, 기출문제는 시험 5일 전부터 하루 1회차씩 5개년을 풀고 들어갔습니다.


과목별 공부법

물류관리론 : 물류관리론은 내용이 복잡하지는 않으나 양이 많게 느껴졌습니다. 박준혁 교수님 강의에서 많이 압축해 주십니다!!  다른 과목과의 연계성이 가장 높은 만큼 쉽다고 넘기지 마시고 가장 꼼꼼하게 공부하시면 고득점 과목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물류 정보와 마지막 단원(정보화 시대 물류) 부분에서 매우 많이 출제되기에 개념을 지엽적으로라도 모두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류 공동화, 표준화, 일반론 부분은 보관하역론과 화물운송론을 통클어 계속 반복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생소한 물류정보 부분을 중점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물운송론: 화물운송론은 반복되어 출제되는 계산 문제가 존재합니다. 3단원 수배송 시스템의 합리화에서 보겔 추정법, 북서 코너법 등 기법들은 고정적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무조건 '손으로 써서 ' 익히는 방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 5회분 정도만 풀어도 익숙해 졌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극복한다면, 해상과 항공운송 파트 등은 국제물류론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수월한 공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 이론 부분은 전표훈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는 핵심적인 부분들을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제물류론 : ​법규 다음으로 중점적으로 공부가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제물류론은 단순암기 뿐 아니라 이해를 일부 요한다고 생각합니다. 신용장 체계와 Incoterms(개정 사항) 매커니즘은 반드시 그림으로 그리거나 반복학습을 통해 체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바로 영문 약자 입니다. 수많은 협회들과 기구, 규칙, 서류 등이 영문 약자(CIM,B/L,COD,UNCITRAL, CMI,EXW,CIF 등등 수십, 수백가지....)로 제시되기 때문에, 저는 따로 조그만 수첩을 만들어 이 약자들의 정의를 정리하였습니다. 국제 조약의 순차적인 변경 내용도 따로 노트정리를 하였습니다.

보관하역론: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게 공부하였고, 점수 또한 90점으로 고득점할 수 있던 과목이었습니다. 수리적인 계산들이 많아 겁먹으실 수 있으나, 외울 공식들이 많지 않고, 경영학 원론 정도의 배경 지식으로 커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역장비들이 수없이 등장하여 암기부담이 존재하는데 저는 이부분에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도대체 이 장비가 뭔지 글로 감이 안오신다면(스태커 크레인, 각종 컨베이어) 유튜브에 영문명을 치셔서 돌아가는 구조를 보면 확실하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암기에도 이러한 방식이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용어가 혼동되는 분들은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관하역론 또한 계산문제의 체화가 가장 중요한 만큼 이론에 치중하기 보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물류관련법규: 대망의 법규는 가장 넘기 힘든 산임이 분명합니다. 사실 70점을 넘겼다는 것이 잘 믿겨지지 않습니다. 그만큼 어렵고 많은 시간투자가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법규는 끝까지 미루지 마시고, 반드시 하루 일정한 시간을 투자하시길 강권드립니다. 전표훈 교수님의 강의, 특히 앞부분에서 각 법령의 구조와 체계를 잡아주시는 부분을 꼭 주의깊게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법규는 전략적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화물자동차법>> 물류 시설 법>> 물류정책 기본법>유통산업 발전법 의 중요도 순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철도법과 항만법도 반드시!! 공부하셔야 합니다. 2-3문제 고정 출제인데다 양도 많지 않아 시험에 임박했을때 반드시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방대한 양을 가진 과목인 만큼 단권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법이나 조치의 시행 '주체'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국토부장관, 시도지사/지자체장/,해양수산부 장관 등)

-등록인지, 허가인지, 신고사항인지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함정을 많이 팝니다.)

-숫자,날짜는 *****별 다섯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표시해 놓아야 합니다.

-각종 결격사유와 취소사유(절대적 취소사유)는 반드시 따로 정리하시고, 위원회와 벌칙도 따로 빼서 정리하세요

​법규에서 가장 실책은 그냥 쭉 읽고 단순히 외우기만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각 법령별로 위의 사항들을 따로 뺴서 정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노트 필기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시험장에서]

잠을 잘 못 자고 들어가 컨디션이 좋지 않았습니다. 또한 1년에 한번 있는 시험이라 긴장이 많이 되었고, 무엇보다 물류관리사 시험은 시험시간이 엄청나게 길기 때문에 피로가 몰려옵니다. 시험시간은 결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여유부리지 마시고 무조건 집중해서 빠르게 풀이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개념문제->계산문제 순으로 푸시는 게 시간 안배에 도움이 됩니다. 중간에 쉬는 시간을 줍니다. 이 쉬는 시간에 화장실만 다녀오시고 반드시 보관하역론 단순 개념이나 법규의 '숫자' 등을 외우시길 바랍니다. 법규는 특히나 한 두 문제가 매우 크기 때문에 최대한의 시간을 할애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짧은 시간 준비했으나 코피가 터질 만큼 성실하고 열심히 준비했고, 값진 결과를 받을 수 있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은 기본적으로 '양'과의 싸움이므로 핵심 개념을 위주로 반복학습하시기 바라고, 무엇보다 자신감가지고 시험에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시험 후기를 보시고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공부방법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카톡 아이디 sehun0776 이나 이메일 sehun0776@naver.com으로 연락 주신다면 기쁜 마음으로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셨고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는 여러분들의 건승을 바랍니다.

 

0 Comments
상담시간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