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시험후기

신지원과 나를 믿고 나아가 합격을 만났다.

1. 신지원에듀의 강의를 수강하게 된 이유 

살면서 물류에 대해 배운 적이 없어 인강을 결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험을 치르고 보니 인강 없이도 취득이 가능한 시험 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 합격후기들을 보면 인강 없이 그냥 기출문제 풀고 합격했다는 후기들도 많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기출문제만 풀며 합격하는 게 아닌 물류 쪽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물류관리사도 취득하고 싶어서 인강을 결제했습니다. 신지원에듀는 타 강의보다 가격이 착하고 특히 ebs 교육방송교재라는 문구가 퀼리티를 보장한다고 생각해 선택했습니다.


돌이켜보면 그 선택은 매우 잘한 선택이었습니다.

c3682334f5b7609346a8c3af36c0a5d8_1693395055_8049.jpg
(신지원에듀 단기 교재 + 5개년 기출문제집 + 법규 요약프린트)


저 두께가... 느껴지십니까 여러분? (비교를 위한 에어팟 프로) 

만약 인강없이 공부를 했다면 저 같이 의지가 약한 사람들은 진도를 다 나가기도 전에 지쳐서 나가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공부 기간 

저는 공부기간을 약 2개월로 잡았습니다.

2개월 중 인강은 약 6주 정도 들었습니다(법규 제외) 그 이후로 계속 단기완성 책을 봤습니다.







책을 보다가 책의 핵심이라고 생각되는 부분, 그리고 강사님이 알려준 내용 및 핵심 부분을 요약집으로 만들어서 반복해서 보며 전체적인 큰 흐름들을 머릿속에 넣었습니다.(아래 사진에서는 첫 번째 프린트)


시험 10일 전부터는 계속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는 5개년을 2회 반복해서 풀고 오답노트는 책에다가 적으면서 시간 날 때마다 반복해서 봤습니다.

그리고 물류관리사의 최대 난관이라고 불리는 법규는 40점 미만이면 과락이라서 떨어지는데 워낙 내용도 많고 복잡하며 암기도 잘 안되기 때문에 최대한 시험 직전 대략 2주 전쯤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3. 과목별 난이도 


제가 체감하기에 각 과목의 난이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물류관리론 ★★★

2) 화물 운송론 ★★★★★

3) 국제물류론 ★★

4) 보관하역론 ★

5) 물류관련법규 ★★★

물류관리론은 초반에는 과거 기출들과 유사한 문제들이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난해한 문제들이 보여 헷갈렸습니다. 하지만 난이도는 평이한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화물 운송론은 이번 연도가 전 회차들과 다르게 난이도가 높아 많은 분들이 어려워했습니다. (나 또한 마찬가지...) 또한 기출이 아닌 일부 개념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내용들이 출제되어 이 점을 통해서 효자 과목이라고 불리던 화물 운송론에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으신 것 같습니다. 추가로 2019년에 나왔던 특이한 수송 모형 문제가 그대로 나왔습니다 이를 통해 이후부터 화물운송론도 철저히 공부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국제물류론은 물류관리사의 2대 관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물류관리론과 마찬가지로 평이한 난이도였고 기출문제를 통해 반복 숙달되신 분이라면 60점 이상 취득이 어렵지 않은 느낌이었습니다. 영어 지문이 나오긴 했지만 특별히 어려운 지문은 없었습니다. 추가로 의정서, 규칙 등은 한번 정리하는 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정리만 해보면 그걸 활용해서 한두 문제씩 시험에 자주 나오는데 정말 간단해서 바로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관하역론은 객관적으로 쉬웠습니다. 전 기출과 유사하게 나왔고 계산문제도 없어 난이도는 별 한 개를 표시했습니다.

보관하역론은 기존에 출제되었던 경제적주문량(EOQ), 및 기타 물류비를 줄였을 때 대비 매출 증감률과 같이 계산하는 문제는 나오지 않고 주로 이론 문제가 나왔습니다.

물류 관련 법규는 평이한 난이도였습니다. 기존의 지문들과 크게 바뀐 점 없이 유사한 스타일의 지문들이 나왔습니다. 기존에 흔히들 사용하시는 과락만 면하자는 작전 그대로 40점 이상만 맞는 걸 목표로 하신다면 이번 시험에서 큰 어려움 없이 합격을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공부법을 정리해 보자면

1) 법규 제외 인강을 통해 진도를 나가며 개념을 살펴보기 [시험 2달 전]

2) 인강 없이 책을 1회 읽어보며 강의에서 강조했던 부분을 다시 살펴보기

3) 기본 개념 교재 문제 풀이

4) 인강 없이 책 1회 더 읽어보며 전체 내용 정리해서 단권화 자료 만들기

5) 기출문제 2회 풀어보기 [시험 1달 전]

6) 기출문제 개념, 헷갈리는 개념을 단권화 자료에다가 표시하고 내용 보충하기

7) 인강을 통해서 법규 진도 나가기 + 법규 단권화 노트 또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법규 자료 구해서 암기하기 [시험 2주 전]

8) 법규 제외 기출문제 3회분 추가로 풀고 오답노트하기, 법규 기출문제 2회 풀어보기

9) 법규 제외 전체 5회분 기출문제 한 번 더 풀기

10) 법규 2회분 오답노트 및 시험 전날까지 단권화 자료 계속 보기

입니다...

지금 보니 나름 열심히 했네요.

여러분들도 다 아시겠지만 자격증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건 기출문제입니다. 무조건 기출은 풀어보셔야 하고 틀린 지문도 이 부분이 왜 틀렸는지 생각하시면서 공부하시는 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오답으로 나온 지문이 정답으로 나오고 또 그 반대로도 나오기 때문이죠.


4. 시험 팁 

시간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1과목당 40분으로 잡고 1교시는 2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꼭 OMR에 마킹할 시간을 생각하시면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1과목당 10분 전에 다 풀어버리고 마지막에 남은 30분으로 일단 OMR에 정답을 옮겨 쓰고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헷갈리는 문제들을 표시해 놨다가 다시 남은 시간 동안 풀고, 찍으면서 시간관리를 했습니다.

1교시가 끝나면 모든 에너지가 다 빠져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아직 2교시가 남아있죠.

이럴 때 머리가 다시 잘 돌아갈 수 있게 달달한 것을 먹어줘야 합니다.

1교시 끝나고 30분의 시간이 주어지는데 실질적으로 20분 정도의 자유시간이 보장됩니다. 이때 물도 좀 드시고 화장실도 갔다 오시고 달달한 초콜릿 또는 초콜릿 과자를 먹으며 에너지를 보충해 주세요. 정말 효과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신지원에듀 강사님들 모두 잘 알려주시고 강의력이 보장되있으셨습니다. 특히 전표훈 교수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중요한 부분을 정말 쪽집게 처럼 뽑아주시고 매우 좋은 강의력 덕분에 가장 어려운 법규의 위기를 잘 넘겨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글을 끝까지 봐주신 여러분 모두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Comments
쉘비 2023.08.30 21:03  
더 자세한 후기는 본문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에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한번 방문해 주세요 : )
상담시간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