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시험후기

물류관리사 25회차 합격 후기 (전공자기준)

수뱀2 0

52661eeea7d984518a0b722c20a3dea0_1626674652_8898.jpg
저는일단 통상학과 전공자이며 국제무역사1급 무역영어 1급 있습니다. 전공자기준으로 후기작성인점 감안해주세요 





24회 합격률이 높아서 25회 난이도가 중상 이상일것이다 라고 다들 예측과는 다르게 제 기준

25회 체감 난이도 중 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시험이 끝나고 시험장에서 사람들이 나오면서 법규제외 다들 할만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꽤나 있었습니다. 실제로 문제를풀면서 그냥 주는 문제들이 몇개 있던걸로 기억납니다. 물론 틀리라고 내는 신유형도 몇개있었습니다.

 




물류관리론 : 단순개념문제 80% 개념만 알고있스면 풀리는정도 였습니다.

화물운송론 : 아주 기본적인 계산문제만 나왔으며 새로운 유형도 없었습니다.

국제물류론 : 몇문제 페이크 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뒤로 갈수록 국제무역사에 나올법한 문제들이 있고 , 인코텀즈 개정내용 문제 있었습니다. 난이도는 무난했습니다.

보관하역론 : 신유형의 계산문제 걱정했지만 기출 계산문제였고, 계산문제 비중도 다른 회차에 비해 적어서 그런지몰라도 난이도가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물류법규 : 숫자부분 확실한 부분들이 몇문제 있어서 확실하게 주는 문제들이 몇개있었습니다. 새로 개정된 내용도 없었던거 같네요 어쨋든 법규는 어렵든 쉽든 난이도는 항상 기존 회차랑 비슷한거같았습니다.

 




총 준비기간은 4월~7월 까지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평균적으로 못해도 하루에 4~5시간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시험1달 정도남았을때는 8시간 많게는 10시간정도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일단 저는 전공자이지만 제 스스로 머리가 좋지않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반복학습 , 회독으로 암기하는것을 지향하는 스타일이기때문에 인강은 최소2회독하며 잘이해되지 않는부분은 3~4번정도 봤습니다.

전체적인 과목별 공부법은 아무래도 암기 시험이기때문에 자신이 암기력이 엄청좋다, 아니면 머리가 좋다 ? 이러시는분들이 아니라면 그냥 무조건 많이 읽어보고 개념 정리해보고 암기하는게 공부법이라고 생각듭니다. 무조건 회독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물류관리론 : 전공자이지만 처음 접하는 개념, 용어들이 많아서 가장 쉽다고 하는 파트이지만 저는 오히려 처음 공부할때는 물류관리론이 상당히 껄끄러웠습니다. 개념도 엄청많고 영어 약자등 하지만 공부하다보면 필요없는 내용이 어느정도 걸러지고 중요한 부분만 눈에 보입니다. 문제를 어렵게 낸다면 갑자기 생소한 부분에서 내면 어렵게 낼수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처음 공부하신다면 처음엔 어렵지만 계속 공부하다보면 어느정도 익숙해지는 과목이기 때문에 걱정안셔도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 목표 점수 65~70점 잡으시면 될거같습니다.

2.화물운송론 : 제 기준 가장 쉽게 느껴진 과목이였습니다. 각 운송방법별로 특징 계산문제가 있는 과목입니다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수 있는 파트이며 (ex 도로운송특징,철도,항공등 특징비교) 계산문제가 등장하지만 몇차례 풀다보면 익숙해지며 계산문제가 항상 같은 패턴이기때문에 화물운송론에서 가장 점수를 많이 가져가야합니다. 특히 국제물류론과 겹치는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더욱 열심히 해야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목표 점수 75~80

3.국제물류론 : 우선 전공자기준으로 적어보겠습니다. 전공자기준 가장 쉽게 느껴졌으며 국제무역사 1급을 올해 2월에 취득하였기때문에 약80%는 커버가 되었습니다. 전공자이시거나 국제무역사 1급, 무역영어를 공부하셨다면 한번 쭉 보시면 어느정도 공부해야할지 아실겁니다.

비전공자기준으로 다들 법규 다음으로 국제물류론을 가장 어려워 하시는거같습니다. 왜냐하면 정말 생소한 개념들이 많기때문이죠 처음 공부하신다면 이해가 잘안될겁니다. ex)인코텀즈,신용장거래,선하증권,보험,국제규칙 등 또한 기출풀면 느낀건데 국제물류론과목에서 문제를 지엽적으로 내는 경향이 있는거같더군요 국제무역사를 공부해보지 않았다면 절대 모르는 문제들이 간혹 튀어나와서 비전공자분들은 아마 더 어렵게 느껴지실겁니다. 하지만 제가 기출을 풀어본 결과 국제물류론도 나오는 파트에서 주로 많이나오는 경향이 있는거같습니다 (ex 물류보안,화물운송론과 겹치는 부분).만약 기출을 풀어보시고 개념을 다시 보시구 안나오는 개념은 과감히 버려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ex 신용장파트 , 추심) 목표점수 60

4.보관하역론 : 암기 + 계산 과목입니다. 이과목역시 거의다 처음보는 개념들이라 처음에 공부할때 어려웠습니다.

수많은 하역기기,장비,계산문제 하지만 이과목역시 나오는 장비문제 계산문제가 정해져있습니다. 기출풀어보시면 과감히 안봐도 되는 장비,계산문제 걸러집니다. 계산문제 역시 처음에 기출풀어보시면 정말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몇번 반복해서 풀다보면 어떻게 공식에 대입해서 풀어야할지 감이오십니다 . 정말 진짜 저두 수학못하는데 진짜 못합니다. 그런저두 풀다보니까 공식이 저절로 외워지고 어떻게 대입해야될지 딱 보여지게 됐습니다. 단기간에 할수있는 과목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목표점수 65~70

5.물류관련법규 : 법규는 진짜... 저두 많은 공부법을 찾아봤지만 대부분 과락만 면해라 이과목은 공부법이 없다 그냥 외워라가 답이였습니다. 네 정말입니다 . 그냥 무작정 많이봐서 익숙해지고 외우는게 답이라고 저두 생각이드네요.....

 

팁이라면... 마지막 챕터인 농수산물은 무조건 버리고 화물운송+철도+항만 이부분이 가장 쉽다고 생각듭니다 이부분을 공략하는것도 좋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법규도 문제나오는 패턴이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공부하는 입장이면 이해가 잘안가실테지만 예를들면 화물자동차 부분에서 항상 나오는게 경미한 사항은 "허가" 해야된다 or "신고"해야한다 문제 / 년도, 숫자 문제 철저히 외우시면 40점 과락 충분히 넘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0문제중 16문제 가능합니다!

법규파트는 정말 단기로는 절대 안되는 과목입니다 . 챕터2 외우면 챕터1 까먹고 휘발성이 정말 강한 과목입니다.

꾸준히 보시면서 다른 과목 공부하더라도 안잊어먹게 시험 한달정도 남았을때는 맨날 조금씩 봐주도록 합시다. . 저도 최소 7~8회독한거같네요 덕분에 법규72점이라는 점수받았습니다. 또한 스스로 중요한 부분을 정리해서 자신만의 요약 정리본을 만드는것이 많이 도움이됩니다!

또한 물류관리론+화물운송론+보관하역론 베이스도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한번 개념을 잘잡아두시면 수월하게 공부할수있습니다. 고득점 보다는 평균65점 중후반 언저리를 목표로 노린다는 마인드로 자기자신이 얼마나 공부시간에 투자할수있을지 생각해보시고 회독,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을만큼 이상한 몇주 합격글이런거 믿지 마시구.... 충분한 기간을 가지고 준비하시길바랍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