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시험후기

물류관리사 단기완성 가채점 합격 후기

일일초 0

안녕하세요! 신지원 물류관리사 단기완성으로 하루 평균 5시간 3주 공부한 합격수기입니다.

우선 저는 물류 전공자로 무역영어 1급정도만 보유한 대학생입니다. 공부하는 시간이 많이 촉박했음을 느꼈습니다. 

마지막에 시간이 없어서 보관하역론 5,6강을 못들었고, 법규 역시 시간이 없어서 화물자동차파트와 항만파트 그리고 농수산물 파트를 포기했습니다. 

신지원 물류관리사 단기완성으로 하실 분들이라면 최소 4주는 필요합니다. 

공부만 매진한다는 전제하에 기출문제 푸는 1주를 포함하여 넉넉히 5주 잡고 공부하기실 추천드립니다.


물류관리론-67.5

화물운송론-80

국제물류론 67.5

보관하역론 77.5

물류관련법규 57.5


평균 70점으로 좋은 점수는 아니지만 개인적인 팁을 남겨드리고 싶어서 적게 되었습니다.

과목 수강 순서는 국제물류론-물류관리론-화물운송론-보관하역론-물류관련법규였습니다.

물류 전공자라 가장 많이 안다고 생각한 국제물류론을 먼저 수강했습니다. 책에 있는 문제만 풀고 기출도 안풀어서 점수가 많이 낮았습니다.

비전공자 분들이라면 물류관리론-화물운송론-보관하역론-국제물류론-물류관련법규(가장 나중에 듣기!) 순서로 강의를 들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물류관리론

물류의 전반적인 흐름을 잡을 수 있는 파트기에 먼저 수강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무적인 것보다는 정말 이론상의 흐름을 배우는 파트라고 생각됩니다. 단연 scm이 가장 중요하고요. 

전체적으로 외우는 파트보단 흐름 중심의 이해만 잡으면 과락은 쉽게 넘길 수 있어 먼저 듣기를 추천드립니다.


화물운송론

화물운송론은 외울 파트가 참 많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론 물류관리론처럼 무작정 암기암기보다는 보고 외울 수 있는 파트가 많은 것 같습니다.

치수제원이나 크레인, 트레일러 등 정말 보고 외우는 것이 많은 터라 외우는 게 더 쉽다고 느껴졌습니다. 

단기완성 인강에서 JIB와 BOOM 등의 뜻이 뭔지 알려주셔서 외우기가 더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계산파트는 버리면 안됩니다. 화물운송론으로 점수를 다 뽑아야 하기 때문에 해당 유형 문제 10개만 풀면 굉장히 익숙해집니다.

저는 시간이 촉박해서 마지막 파트부문(항공운송 해상운송 국제복합운송)을 듣지 못했지만 물류관리론을 수강하시고 화물운송론에서 이 세파트를 열심히 들으신다면 국제물류론은 훨씬 수월하게 시작하실 것 같습니다.


보관하역론

전공자라 말하기 부끄럽지만 시간이 촉박하여 EOQ를 버렸습니다.하지만 이번 회차에서 3문제 정도 나온 문제고 물류전공자라면 당연히 버리면 안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류관리사는 5과목 시험에 과목마다 과락이 존재하는,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넣어야하는 시험입니다. 때문에 암기가 아닌 계산파트를 잡는 것이 확실한 점수보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제물류론

국제물류론은 단연 인코텀즈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나 이번 2020 인코텀즈는 DPU가 신설되었기 때문에 시험준비를 하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나올 것이라 생각했던 파트이기도 하고 많은 분들이 암기하기 힘들어하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유튜브에 좋은 설명이 많이 있기에 유튜브를 추천드립니다..ㅎ 그리고 대금결제방식이 현금결제 추심결제 신용장결제 부분이 많이 힘든데 암기보단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제물류 분야로 나가실 계획이라면 결제방식은 어딜가나 나오기 때문에 확실히 물류관리사 공부하실 때 잡는다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에서 나오는 결제파트는 정말 얕은 수준이기에 다 알고 넘어가시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류관련법규

여기는 과락만 넘기는 게 목표였습니다. 시간도 없을 뿐더러 사실 실무적으로 중요한가?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다른 자격증에서는 법규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해야할 필요성을 많이 못느낀 파트이기도 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수강 하는 게 절반은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일단 시간이 없어 물류정책기본법~유통산업발전법만 확실히 했습니다.그리고 더해서 철도파트만 들었습니다. 화물자동차 파트는 공부하는 양에 비해 8문제가 적다는 생각이 들어서 스킵했고요. 철도 4문제 항만 3문제 잡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항만 역시 듣지 못했지만..

농수산물은 2문제라 가벼운 마음으로 스킵했습니다. 선택과 집중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TIP 선택과 집중하실 때 물류정책파트와 유통산업발전법 파트를 함께 하시고, 화물자동차 철도 항만운송이 유사하니 유사한 것들 끼리 함께 듣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24회 시험은 전반적으로 국제물류론을 제외하면 평이했던 것 같습니다. 국제물류론은 단어도 한번 들어보지 못한 부분이 나와 당황스러웠습니다.. 그 외에는 기출문제를 열심히 푸신다면 어렵지 않았을 시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또 다른 팁을 드리자면 신지원 단기완성교재와 기출문제집, 그리고 '물류관리사 한권으로 끝내기' 책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단원이 끝날 때마다 그 단원에 해당하는 30~40문제가 있는 문제집입니다. 물론 신지원 단기완성교재도 이러한 형식으로 되어있지만 해설도 약간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문제가 너무 적었기 때문에.. 한권끝내기 교재로 단원마다 완전히 잡고 갈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부수적으로 이용하셔서 가볍게 풀고 지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응원합니다~! 화이팅~! 



992bbfbb5e0b68605d9f39dc3087a2bc_1598670047_1117.png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