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시험후기

집중력 제로, 의지박약人의 26회 물류관리사 합격후기(+과목별 팁)

김소현1206 0

2022학년도 물류관리사 가채점결과 77.5/77.5/77.5/85/50 으로 합격했습니다. 

다른 분들 후기를 읽다보면 한달, 2주 만에 합격하신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구요. 방대한 양의 물류관리사 시험은 솔직히 단기로 준비하기 정말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저는 제목에 말한 것 처럼 집중도 잘 하지 못하고 해내야겠다는 의지력도 부족합니다. 실제로 작년 물류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다가 포기해버리기도 했구요. 막상 포기하고나니 너무나 후회가 되어서 이번 2022학년도 시험은 3월부터 시작했습니다. 다른 분들보다 여유롭게 시작했어요.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해내는 걸 목표로 했습니다. 
 

제가 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완벽하게 외우고 해내려고 노력하다보면 지치기 십상이라는 것입니다. 노력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에요. 다만, 작년의 저처럼 책의 모든 내용을 암기하려다 보면 결국 포기하게 됩니다.. 일단 지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저는 평일에는 아르바이트와 병행하면서 하루 2~3시간 정도 시간을 내서 공부를 했습니다. 주말 공부는 시험 한달 전부터 시작한 것 같아요.

물류관리사 시험은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부 순서는 책의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 같더라구요. 


1. 물류관리론 

개인적으로 쉬운 과목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제일 먼저 시작하는 것이 다른 과목에 기초가 되더라구요. 전공자, 관련 업계 종사자가 아니라면 용어가 낯설수도 있고 개념이 이해가 안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저는 인강이 너무나 큰 도움이 됐습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한 챕터당 인강 진도를 쭉 나가세요. 그리고 눈으로 1회독을 합니다. 다음 단기완성교재에 제공되는 챕터 당 확인 문제를 눈으로 풀어보세요. 당연히 모르는 내용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정확히 이해가 안가는 내용이나, 어려운 개념을 위주로 복습을 합니다. 그런 다음 확인 문제를 연필로 체크하며 풀어보세요. 그럼 더 학습해야할 부분들이 감이 오실거에요. 그런 다음 뒷 챕터로 넘어가세요. 이 과정을 하루만에 해내려고 하지 마세요. 실제로 저는 인강만 들은 날도 있습니다.(대신 공부기간을 넉넉하게 잡았습니다.) 걱정마세요!! 진짜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양이 많은 과목입니다. 하지만 시험에 나오는 부분의 대부분은 정해져있습니다. 이걸 다 외울 수 있을까 겁먹지 마시고 일단 (인강 듣고 - 이해하고 - 문제 풀어보기) 이것만 해낸다고 생각하세요. 나중에 기출문제 돌리다보면 어떤 내용에 집중해야할지 감이 오실거에요. 실제로도 기출문제 돌리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이 공부 방법은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단~! 걱정말고 시작하세요.


2. 화물운송론

저는 전표훈 강사님 강의로 수업 들었는데요, 강의 시간 꽉 채워서 핵심만 짚어주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빠른 진행 좋아하시는 분들은 전표훈 강사님 강의 추천드려요. 본격적으로 운송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니 막막하실수도 있습니다. 저는 화물의 수출/수입/통관 과정이 끝까지 너무 헷갈렸어요. 특히 운송수단마다 수출입과정이 다르고 용어도 다르니 헷갈릴 수 밖에요. 그럴 때는 머릿속으로 화물의 이동 과정을 그려보시면 이해하기 조금 수월하실거에요. 이 과목에서는 수배송최적화기법( 최소비용법, 북서코너법 등 ) 기본적인 계산 문제들이 나옵니다. 저도 지독한 수포자였습니다..ㅋㅋ 하지만 정말 산수 수준이에요! 오히려 시험지에서 만나면 반가우실거에요. 과정만 익히면 100% 맞추실 수 있으니 시험보기전에 풀이과정 복습 꼭 해주세요. 각 풀이 방법마다 접근법이 조금씩 다르니 이걸 분명히 안해두시면 헷갈리기 쉽습니다. 


3. 국제물류론

많이 어려워하시는 과목이더라구요. 화물 운송론과 이어서 공부하면 시너지 효과가 높습니다. 특히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을 비교하면서 공부하시면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단체, 용어들이 보통 영어 약자로 되어있습니다. 인코텀즈나 각종 조약들이 영어 원문으로 나오는 문제도 있고요. 일단 이 단어는 무엇의 약자인지 이해하고, 핵심적인 부분만 암기를 해주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ICAO 와 IATA를 비교할 때 'UN 전문 기구'라는 표현이 보기에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약어만 보면 비슷비슷해서 뭐가 뭔지 기억이 잘 안나요. ICAO에서 O는 Organization이라는 단어입니다. 바로 '기구'라는 뜻이죠! 저는 그래서 'O'를 중심으로 기억하려고 노력했어요. 인코텀즈도 마찬가지입니다. 키워드 위주로 공부하기!!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인코텀즈 막막하신 분들은 인강도 좋고, 유튜브도 좋으니 꼭 시각적 자료로 학습하고 이해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특히 위험 분기점과 비용 분기점이 다르다.. 이런 개념들을 그냥 글로만 읽으면 머리에 쉽게 안 들어옵니다. 하지만 그림이나 영상으로 한번 이해하면 간단한 내용이에요. )


4. 보관하역론

개인적으로 제일 재밌었던 과목이에요. 그게 그대로 점수에도 반영된 것 같습니다. 앞선 세 과목에서 본 용어들도 자주 보입니다. 실제 물류에서 사용되는 운송수단이나 기구들의 명칭 분류를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림도 많다보니 직관적으로 기억에도 남았어요. 시험에 나오는 명칭들은 또 정해져 있었구요. 가장 많이 어려워하시는 부분이 계산문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최적입지좌표, 단일명령/이중명령, 제약이론(병목공정), 경제적주문량이 개념서에서도, 기출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생각보다 공식들은 간단합니다.  계산문제들 공식이랑 계산과정 예시 문제를 꼭 한 장으로 정리해서 시험 전에 한번씩만 읽어주시는 걸 추천드려요. 막상 시험에서 나오니 제일 쉬워서 방심한 문제의 공식을 까먹어서 결국 틀렸습니다.ㅠㅠ 이번 22학년도 문제 중에서 경제적 주문량 개념을 이용해서 연간총재고비용을 구하는 계산 문제가 나왔었는데요. 개념서에 실린 문제와 똑같은 문제였습니다. 책에 나와있는 문제들 유형만 반복해서 익히시면 시험때 크게 당황하실 일은 없을거에요. 저는 시간이 없어서 보관하역론 기출을 2개년도 밖에 풀지 못했는데요, 가능하시다면 3~4개년도는 풀어주세요.


5. 물류법규

저는 애초에 물류정책기본법~화물자동차운수법만 목표로 했습니다. 철도부터 이후 챕터는 안 봤어요. 왜냐면 시간이 부족했어요.. 부끄럽지만 법규 과목 너무 헷갈리고 어려워서 미루고 미루다가 시험 3주전에 시작했습니다. 이걸 다 외워야 한다니 정말 막막했습니다. 강의를 듣다보니 20:80의 법칙이라고 하시더라구요. 나오는 건 20%라고요. 이 말씀 떠올리면서 그냥 계속 읽었습니다. 읽다보니 눈에 들어오는 포인트 들이 있더라구요. [수립권자 / ~할 수 있다. ~해야 한다./ 과징금 금액 or 처벌 수위 / 등록,인가,허가,신고] 이 부분에 집중하시면 출제 포인트 느낌이 오실거에요. 물류정책기본법과 유통산업발전법은 구조가 유사해서 시너지 효과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 4과목만 집중했지만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철도까지 공부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법규는 법조문이니만큼 내용이 딱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시험장에서 딱 시험지 받으니까 머리가 핑핑 도는 느낌이 들었어요. 제일 준비가 부족했고, 자신감 없는 과목이라 조급해서 실수도 많이 나왔습니다. 시험 준비하실 분들은 백지에 핵심 내용들은 떠올려서 적을 수 있을 정도로 반복 학습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제일 어려운 과목입니다. 하지만 못할내용은 전혀 아닙니다. 오히려 구조가 반복되다보니 암기하기 수월한 부분도 있었어요. 법규 과목도 포기하지마세요. 과락만 면하는 전략도 좋습니다. 제가 그렇게 했으니까요. 이 과목은 저도 준비가 많이 부족했어서 조언을 드릴 입장은 아닌 것 같아요. 법규 과목도 기출 문제 풀어보시면서 자주 나오는 출제 포인트, 어느 부분을 꼬아서 보기로 많이 나오는 지 등 감을 잡으시는게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신지원 에듀에서 매년 정리해서 새롭게 개정된 법률 부분 올려주십니다. 이 부분 꼭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무조건 하나는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도 시험 준비하면서 시험 후기 많이 읽었는데 제가 합격 후기를 쓰게 되다니 감회가 남다르네요. 혼자 준비했다면 무조건 포기했을텐데 인강 들으니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했습니다. 책 한번 훑어보시고 익숙한 내용이라면 혼자 공부하셔도 좋지만, 가능하다면 강의 듣는 것 추천드립니다. 애초에 요약된 교재이긴 하지만 여기서도 중요한 부분들 따로 찝어주십니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여기 시험 후기 게시판이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과목별 요약정리를 다운 받아서 n회독 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능하다면 여기 후기 게시판, 블로그 활용하셔서 양질의 정보로 시험 준비 효율적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시험 보러 가실 때 가벼운 간식과 계산기 꼭 챙겨가세요. 특히 계산기 안들고 오시는 분들도 많던데 시험 날은 긴장하다보니 간단한 산수도 버벅 거리고 실수가 나오기 쉬워요. 특히 보관하역론 과목에 큰 도움되실겁니다.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모쪼록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팁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저 휴대폰 10분에 한번씩 들여다보고 집중 못하는 게으른 사람입니다.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무조건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합격 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합격하세요!!  


(상단 첨부파일은 물류 법규 과목에서 물류정책기본법 중요한 부분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수정하셔서 사용하실 분들 쓰시라고 워드 파일로 올립니다. 다른 법은 시간이 없어서 못 만들었네요. 활용하실 분들은 활용해주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