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시험후기

[2018년 22회 물류관리사] 합격 후기와 생생한 꿀팁

박희주 0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생이고, 2018년 22회 물류관리사 시험 가채점 상 평균 '80.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과목별로는,

[물류관리론] 87.5

[화물운송론] 77.5

[국제물류론] 80

[보관하역론] 77.5

[물류법규]    80

이렇게 나왔습니다.

 

밑에 줄글로 공부법, 과목별로 느꼈던 것, 시험 때 느꼈던 것들을 도움을 드리고자 길게 썼습니다만 짧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스타트에듀 단기완성+교재] 수강

2. 챕터별로 수강 전에 교재 훑어보기

3. 이론 수강 후 챕터 뒤 문제 풀고 감잡기

4. 챕터 요약정리

5. 2회독

6. 기출문제 5년 문제집 풀이

7. 기출문제 풀면서 다시 개념확인

8. 법규나 끝까지 안외워지는 부분들 시험 전에 계속 보기

 

 

[수강한 강의&공부법]

 

저는 4월 말쯤 중간고사 끝나고 4월 말쯤 "스타트에듀 단기완성+교재배송" 구성인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7월 21일 시험이었으니 약 3개월 정도 준비했습니다.

먼저 커버하는 양이 너무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한 과목씩 단권으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꼭 알아야되는 핵심만 짚어주는 강의가 지치지 않고 더 효율적인 공부가 될거라 생각했어요.

 

강의는 과목별로 전담하는 교수님이 계시고 대개 교재 순서대로 이론강의를 해주셨고 좋았던 건 출제포인트를 집어주시고 빈출 유형 문제풀이도 중간중간 있었던 건데요. (50강 정도 됩니다)

단기완성이어도 내용을 처음에 보면 방대한 양에 지치고 이해안되는 부분이 분명히 있는데 안외워져도 처음은 쭉 보고 넘기고 익숙해지는게 정말 중요한거같아요. 

또, 강의시간이 대체로 1시간이 넘지않다 보니까 중요하지만 학습자 개개인이 읽는 정도로 이해되겠다 싶은 내용들은 교수님께서 꼭 읽어보라 하시고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럴 땐 해당 챕터 수강 전에 한번 내용을 쭉 읽고 들으면 수강 시 생소함이 덜하고 귀기울여 듣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뒤에 있는 문제들이 20~40문제 가량 수록되어있는데 핵심포인트 기출문제들 모아놓은거라 꼭 풀고 넘어가셔야되요. 자연히 복습도 되구요.

 

그리고 저는 각 챕터 끝날때 마다 중요하다 싶은 사항, 암기가 꼭 필요하다 싶은 사항은 모아서 정리했어요. 저는 적게는 노트 2페이지~6페이지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해두니 2회독할 때 속도가 금방 붙었습니다.

 

그렇게 5과목을 이런 방식으로 끝내고 기출문제를 바로 풀기에는 아무래도 내용들이 많다보니 금방 잊어버려서 2회독을 했습니다. 책 빨리넘겨보면서 요약했던거 챙겨보는 정도. 이때 내용들이 체화되더라구요, 과목별로 비슷한 내용들이 맞물려서 생각되구요. 

 

그 뒤로 5년 기출문제를 200분(120분/80분) 시간 맞춰서 풀었습니다.

처음보는것도 많고 단기 강의에서 커버되지않은 내용들도 간혹 있었지만 핵심, 빈출 부분이 문제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고 난이도가 쉬운부분들은 꼭 맞추겠다 생각하다보니 과목당 40문제중에 최소 25개 이상은 맞추게 되었습니다.

또 제가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틀린 문제에서 이건 개념을 다시 보고 넘어가야겠다 혹은 이건 외운다고 될부분이 아니니 스킵해도 되겠다고 판단을 하고 핵심에 촛점을 맞추고 오답점검을 해야 효율적인 공부인거같아요.

 

가령, 화물운송론 비용 계산이라던가 국제운송론 정기용선계약에서 용선자의 비용부담이 어디까진지 이런건 빈출되는 부분이라 틀렸다면 반드시 점검하고 넘어가야되지만, 뭐 이산화탄소 배출 1,2위 사업이 뭔지, 이번 국제무역론 기출처럼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이 뭔지 등 지나치게 지엽적이거나 틀리라고 낸거 같은 부분은 틀린부분만 간단히 훑고 가볍게 넘기는게 정말 중요한거 같습니다. 

 

공부했던 개념들은 기출문제 풀이에서 정리가 되구요, 맞게 이해한거 같은데 막상 문제를 풀어보면 이해가 잘못되었었구나, 암기가 덜된부분이 여기었구나 알수있기때문에 5년 기출 풀이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았지만 5년 이전 기출문제도 1회 풀어봤는데 단기완성 교재에있는 챕터별 문제들이 지난 기출문제 모음이라, 이미 풀어봤고 복습도 했기때문에 꼭 다시 안풀어도 된다고 생각해요. 

 

[과목별 꿀팁]

물류관리론

상대적으로 가벼운 내용들이 많은데 여기 정리를 잘해두시면 나머지 과목과 중복되거나 연계되는 부분이 가장 많아서 이부분은 차근히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물류정보파트가 암기량이 많기 때문에 한번에 다외우려고 하기보다는 여러번 보시고 문제를 통해 확인하는게 좋은거 같아요.


화물운송론

운송수단 별로 기기의 종류, 특징, 운임 등을 아는게 핵심이고 비용 관련 계산문제가 포인트인거 같아요. 그 부분을 염두하고 계산문제는 나오는게 계속 비슷해서 확실히 빠르게 풀 수있게 준비하시는게 좋은거같습니다.


국제물류론

법규다음으로 암기량이 가장 많고 실무적인 내용들이라 생소한데 이것도 반복하다보면 이해가되고 특히 화물운송론 뒷부분이랑 많이 겹쳐서 금방 끝낼 수 있어요! (백소라 교수님이 정말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정말정말 좋았습니다!)


보관하역론 

타과목에 비해서 쉬운 과목이라 생각했고 빈출되는게 뻔하다라는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계산부분이 화물운송론보다 많고 어렵기 때문에 제대로 이해하고 꼼꼼히 풀어보시는게 중요합니다.

 

물류법규

암기량이 너무너무 많았지만 교수님께서 먼저 법규 뼈대?를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많이되었어요. 숫자들, 행동의 주체가 누군지, 사항들이 등록/인가/허가/신고인지, 사업의 결격사유가 뭔지, 벌금 규정은 뭔지 이런 것들이 법 별로 상이해서 공통적인 부분과 차이나는 부분을 마지막에 꼭 비교,정리해서 암기하는게 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무조건 반복해서 봐야합니다. 과락 40점만 면하자고 위험부담 갖고 공부하는 것보다 이것도 열심히해서 65점이상 넘긴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시험꿀팁]

시험시간은 

1교시 물류관리 화물운송 국제물류 120분

2교시 보관하역 법규 80분

인데 모르는건 스킵하고, 문제가 생각보다 금방 풀리기 때문에 풀 수 있는거 다 풀고 돌아와서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마킹은 과목별로 했습니다.

계산기나 개인시계는 가져가는게 도움이 되구요. 2교시 전 쉬는 시간에 법규 정리하신거 한번 훑어보는것도 좋은거 같아요. 

 

시험 후기를 빌어서 강의하시는 교수님들에게도 감사 말씀 드리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참고하시고 효율적으로 준비하셔서 내년 시험에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

 

 

0 Comments
상담시간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