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시험후기

2018 물류관리사 22회 시험후기! (+실질적인 팁, 생각)

유물국무 0

1. 개요

유통 / 물류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인 물류관리사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4월에 물류관리사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면서 5월 중순 잠시 다른 자격증을 하면서 공백기를 가지고 약 공부기간은 3달입니다.

어떤 분들은 1달 만에, 2주 만에, 2달 만에 따는 것도 많이 봐서 자격증의 가장 좋은 취득 방법은 단기간에 공부해서 단기간에 획득하는 것이지만,

물류관리사 시험이 1년에 한번으로 계획되어 있어서 혹시라도 내년에 바로 취업에 준비하는 사람은 확실히 준비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직업군인으로 현재 병행하면서 퇴근 이후에 공부를 병행하면서 같이 공부를 진행했는데, 훈련/야근떄문에 일정한 시간 공부하는 것이 제한되어

기간을 더 길게 잡았던 것도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고민이 되셔서 이 글,저 글 눌러보시는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시간과 기간을 정해서 무조건 합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짜는 것이 운에 의해서/단기간에 하는 것보다는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 쪽 업계에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또 이런 자격증도 언젠가는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어찌 됐든, 이 시험은 다른 자격증에 비해서 결코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분량'에 있었습니다. 몇가지 과목들이 중첩되는 내용이 있다고는 하나, 정말 하나하나 보려고 한다면 끝도 없었고 기출이 됐었던 부분만 파악해봐도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많이 외워야 되는 소요가 있었습니다.

또한 법규라는 생소한 과목떄문에 많이 과락을 맞게 되면서 실패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기출문제를 풀면서 한번 법규에서 과락이 나와서 낙심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1년에 한번뿐인 시험에서 합격할 수 있게 자신이 정확한 계획을 세워서 실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며, 제가 공부했던 공부법과 방법들을 설명하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2. 시험 결과 

1) 가채점 결과

물류관리론 75

화물운송론 82.5

국제물류론 72.5

보관하역론 67.5

물류관련법규 60

평균 71.5  

 

2) 22회 및 기출 시험 정리

최근 기출 5년치의 분량과 교재에 수록된 기출 문제들을 많이 풀어봤습니다. 이번 22회 시험에서도 역시 기출됐었던 문제가 그대로 나왔던 문제도 몇개 있었고 기출됐던 내용에서 상당수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류관리론은 항상 쉽다고 생각했으나, 이번에는 알지 못했던 내용이 몇 문제 나왔습니다. 지엽적인 부분으로 안 나온 부분도 매년 나오는 듯 합니다.

화물운송론은 물류관리론과 함께 효자 과목으로 잘 풀 수 있는 수준으로 나왔던 것 같습니다.

국제물류론은 인코텀즈 내용보다는 특이하게 국제조약이나 철도같은 잘 출제되지 않는 부분에서 상당수 출제 된 것 같습니다.

보관하역론은 생각보다 어려웠으며 계산문제는 쉬웠으나 개념적인 부분에서 조금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물류관련법규는 역시 어려웠으며, 다행히 기출문제와 확실하게 외웠던 부분에서 많이 찾아가면서 정답을 맞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22회 시험은 타 회 시험과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 되었다고 생각하며, 역시 꼼꼼히 공부했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는 높은 점수가

나오지 않은 것 같기도 합니다. 특히 법규같은 과목은 저기서 몇개만 더 틀려도 금방 40점대로 내려가기 때문에 더 꼼꼼히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니 기본적으로 제 공부법으로 공부를 하면 다른 과목들은 물류관리/화물운송/보관하역은 평균 80점 가까이 나오며, 국제물류는 60, 법규는 50~60을 맴돌았던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를 꼭 가까이 하고 틀린 답은 꼭꼭 살펴보시는게 혹시라도 시험에서 같은 문제가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답을 찾아 갈 수 있습니다 

역시 물류관리사는 대충해서 합격하는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제 정리에 따라서 개인별로 공부법을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3. 공부법

1) 기본 인강 정리

저는 스타트에듀의 물류관리사 기본이론+교재를 구매를 했고 EBS 강사가 직접 인강한 것을 들을 수 있는 점, 그리고 타 사이트에 비해서

스타트에듀가 가장 저렴하고 정돈이 잘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에듀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하루에 인강 2개씩을 듣자. 이렇게 시간을 정리했으며 기본이론을 완강하는데는 1.5개월이 걸린 것 같습닏니다.

쭉쭉 인강을 들으면서, 노트에 정리하고 제 것으로 만드는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 법규는 2번 정리했습니다. 법규는 한 번 정리해도 시간 지나면 기억이 나지 않는 것들이 상당수입니다. 꼭 법규부분은 애매하다면 많이 하세요.

 

2) 기본 복습

정리된 자료를 토대로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노트의 내용을 되새기면서 까먹었던 부분은 다시 책을 펼쳐서 확인했으며 특히 자주 기출되는

제들은 거의 다 외웠습니다.

 

3) 문제 풀이

각 기본서에 있는 문제 풀이를 전원 실시했으며, 이 때 점차 문제에 대한 감각이 생긴 것 같습니다. 어떻게 주로 나오는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문제 풀이는 꼭 하셔야 합니다. 기본 인강 정리하는 부분보다 복습과 문제 풀이 부분이 훨씬 중요한 것 같습니다.

 

4) 기출문제

기출문제 5년치 분량을 풀었으며, 스타트에듀 학습자료에 모든 기출문제가 다 수록되어 있습니다. 기출문제 해설이 필요하다면 별도로 기출문제 강의집을

사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렇게 저는 단계별로 공부를 했으며, 가장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물류관련법규입니다. 실제로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때 나왔던 부분이 조금은 나와서 이해하는 부분도 물류관리론은 상당히 빨랐고 나머지 과목들도 즐겁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물류관련법규는 머리에도 잘 들어오지 않고, 정말 인강없이 공부한다면 합격하기 힘들었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물류관련법규 강사님이 정리하는대로 정리했던 내용들이 시험에 대다수 적중하게 되면서 법규 부분에서 60점을 맞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꼭 법규에 집중하고, 마지막까지 법규를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생각보다 긴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자격증은 보통 1달이면 취득하기 때문에 오래하지는 않지만 방대한 분량과

시험이 한 번인 물류관리사 시험은 상당 수의 시간을 들여야 하는데 지치면 꼭 물류관련법규쪽에서 체력이 떨어져서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5과목에서 과락이 많이 나오는데, 이런 점도 어느정도 반영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끝까지, 시험 전까지 고삐를 늦춰서는 안됩니다.

 

4. 정리하면서.

마지막으로 합격할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는 스타트에듀의 물류관리사 인강에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정말 방대한 양을 인강을 통해서 핵심적인

부분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던 부분은 바로 좋은 강의 덕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시 한번 강사님들과 스타트에듀에게 감사합니다.

 

정말 합격하고 싶다면, 가볍게 봐서는 합격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자신만의 기간/템포를 가지고 정확한 계획을 짜서 꼭 다음 시험에 합격하길

기원하겠습니다. 이 글 이외에도 자세하게 공부한 방법/ 기타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연락되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번 시험 합격으로, 이제 다른 자격증에 도전하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계획하신 취업준비를 잘 마치고 꼭 사회에 나가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유통관리사/물류관리사는 상당부분 밀접되있거나 가치관이 맞는 부분이 맞습니다. 왠만하면 두 시험을 같이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두 스타트에듀를 보면서 합격합시다! 화이팅!

 

 

 

 

 

 

 

0 Comments
상담시간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휴무